턱수염도마뱀(Bearded Dragon)은 그 특유의 매력적인 외모와 온순한 성격 덕분에 최근 많은 사람이 애완동물로 선택하는 파충류입니다. 호주 원산지인 이 도마뱀은 턱에 있는 '수염' 같은 가시 덕분에 그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관리가 비교적 용이하고, 사람과의 교감이 가능한 동물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특성과 관리 방법, 그리고 그들의 생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턱수염도마뱀, 호주의 귀여운 생명체
독특한 외모로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습니다. 몸길이는 평균적으로 40~60cm 정도이고, 몸무게는 약 400g에서 700g 사이입니다. 이 도마뱀의 가장 큰 특징은 턱 아래에 있는 가시 같은 구조입니다. 턱에 수염처럼 보이는 이 가시는 위협을 느낄 때 부풀어 올라 상대방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색이 다양하여, 갈색, 회색, 노란색, 붉은색 등의 색조를 가진 개체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감정이나 환경에 맞춰 색을 변화시키기도 합니다. 아주 온순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과의 교감을 좋아하고, 손에 올라타거나 손가락을 따라다니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은 단독 생활을 선호하지만, 특정 상황에서는 다른 턱수염도마뱀과 함께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수컷들끼리는 영역 싸움을 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도마뱀들은 낮에 활발히 활동하며, 밤에는 잠을 자는 습성을 가집니다. 주로 호주와 그 인근 지역에서 자생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건조하고 뜨거운 지역인 호주의 사막과 초원에서 자주 발견됩니다. 햇볕이 잘 드는 곳을 좋아하며, 주로 바위나 나무 아래에서 쉼을 취합니다. 이들은 기온 변화에 잘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자연에서는 낮에 더운 기온을 즐기고, 밤에는 서늘한 환경에서 지냅니다. 적응력이 뛰어나며, 자연에서는 물이 부족한 환경에서도 잘 살아갑니다. 그들은 가끔 식물과 곤충을 섭취하며 생존하지만, 수분이 필요한 경우에 나무의 수액이나 물을 마시기도 합니다. 사육할 경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를 꼽자면 적절한 온도와 습도의 관리입니다. 따뜻한 온도를 선호하는 특성을 반영하여서 낮에는 약 28°C 정도의 온도를 꼭 유지해 주세요. 건조한 환경도 좋아하지만, 지나치게 건조하지 않도록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건강 관리와 수분 관리
햇볕에서 비타민 D를 합성하는 데 도움을 받습니다. 따라서, 햇볕을 직접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내에서 기를 경우, UVB 조명이 필수입니다. UVB 조명은 비타민 D를 합성하고, 뼈를 튼튼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조명을 하루 10~12시간 정도 켜 두는 것이 좋습니다. 잡식성 동물로, 식단에 채소와 과일, 곤충을 포함해야 합니다. 주로 귀뚜라미, 밀웜, 콜라로 와 같은 곤충을 먹으며, 채소로는 당근, 상추, 시금치 등을 섭취합니다. 하지만 과일은 주기적으로 소량만 제공해야 하며, 과도한 당분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충분한 칼슘과 비타민 D가 있어야 하므로, 이를 더 보충할 수 있는 보충제를 제공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물을 자주 마시지는 않지만, 적당한 수분 공급이 필요합니다. 피부 유지와 체온 관리를 위해 물통에도 들어가기 때문에 발이 잠길 만큼만 물통에 물을 담아두어야 합니다. 자주 분무기를 이용해 수분을 제공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턱수염도마뱀은 몇 주에 한 번씩 피부를 벗어내는데, 이때 피부가 벗겨지지 않으면 피부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일주일에 1~2번 정도 목욕을 시켜주는 것도 좋은 관리 방법입니다. 비교적 건강한 동물이지만, 관리가 부실할 경우 몇 가지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주의하시기를 바랍니다. 질병으로는 비타민 D 결핍으로 인한 뼈 약화, 탈수, 비만 등이 그 예입니다. 비타민 D 결핍은 뼈가 부서지거나 변형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UVB 조명과 비타민 D 보충제를 제공한다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교감하여 함께하기
보통 18개월에서 2년 사이에 성숙하여 번식을 시작합니다. 번식 시즌이 되면, 수컷은 암컷에게 관심을 보이며, 교미 후 암컷은 15~20개의 알을 낳습니다. 알은 약 60일 정도의 기간이 지나면 부화를 시작합니다. 새끼는 작은 크기로 태어나지만, 빠르게 성장합니다. 이들은 성체와 동일한 환경에서 기를 수 있습니다. 다른 점이 있다면 작은 크기의 먹이를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새끼들은 체온 조절이 어려워 보온이 중요하므로, 적절한 온도 환경을 더욱 신경 써주어야 합니다. 성장을 시작한 도마뱀은 사람과의 교감을 즐깁니다. 자주 손에 올려놓고, 부드럽게 쓰다듬어 주면 친밀감을 쌓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스트레스를 주지 않도록 주의하며, 하루에 몇 번씩은 주위 환경을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생활 공간은 깨끗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수조나 발톱을 청소하고, 사육 환경을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깨끗한 물과 음식을 제공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이처럼 사람과 함께하기에 충분히 매력적인 그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온순한 성격뿐만 아니라, 사람과의 교감을 즐기는 성격 덕분에 많은 사랑을 받는 이 도마뱀을 애완동물로 선택하신다면 꼭 적절한 온도, 습도, 식사와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올바른 관리만 이루어진다면, 턱수염도마뱀은 훌륭한 동반자가 될 것입니다.